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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가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 : 언론의 공격 차단

by Be Man 2022.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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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공식적으로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지 않는 기업인데, 개인적으로 광고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오늘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테슬라가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

2. 일론 머스크가 광고를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이유

3. 2020년 미국 자동차 산업 디지털 광고비용 액수

 

1. 테슬라가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

대량 생산이 가능한 자동차 기업 중에서는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하지 않는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광고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테슬라는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매우 높은 상황이며, 차량 주문 후 배송까지 수개월~1년 이상이 소요되는 상황입니다. 즉, 생산량이 곧 판매량이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인데, 현재 주문 물량을 소화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굳이 판매 활성화를 위해 비용을 들여 광고를 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입니다.

 

실제로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광고 예산을 책정한 경우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홍보는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에서 시작합니다. 일론 머스크라는 사람 자체가 워낙 스타성이 있는 인물이기도 하며,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큰 파급효과를 일으키기 때문에, 사실상 일론 머스크 혼자서 바이럴 마케팅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정말 대단한 인물임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자동차 제조기업의 광고는 가격 단위가 다릅니다. 대부분의 경쟁사들은 다양한 루트를 통해 자사 자동차에 대한 광고를 단행하는데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며, 이는 기업 실적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반면에, 테슬라는 광고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막대한 예산 절감이 가능한 부분이며, 이 돈을 회사에 재투자를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일론 머스크가 광고를 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한 이유

최근에 일론 머스크는 광고를 하는 것에 대한 이점을 언급하며, 광고의 필요성을 인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언가를-설명하는-일론머스크
일론 머스크

 

광고주로서 언론의 대우를 받을 수 있다

언론사는 광고를 게재하는 대가로 막대한 광고비를 받습니다. 이러한 광고비는 언론사가 사업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언론사는 광고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 광고를 게재하며, 광고주가 기분 나빠할 만한 내용은 일절 언급하지 않습니다. 광고가 끊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언론사와 광고주의 관계는 매우 돈독함을 유지합니다. 

 

 

하지만, 테슬라처럼 언론사에 광고비를 한푼도 내지 않는 기업이 존재한다면, 언론사의 입장에서는 매우 불쾌함을 대놓고 드러낼 것입니다. 전 세계에서 자동차 사고는 끊이질 않고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중에서 테슬라 차량이 사고가 났다고 하면, 언론에서 대서특필을 합니다. 자율주행 문제, 배터리 문제, 차량 결함 등등 일단 공격하고 보자는 내용으로 뉴스를 다룹니다. 광고비를 달라는 시위를 악의적인 뉴스를 통해 간접적으로 어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테슬라가 광고를 의뢰하면, 이러한 악의적인 기사는 사라질 것입니다.

 

일론 머스크도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경쟁 기업들이 광고를 구매하기 때문에 미디어 조직으로부터 특별한 대우를 받을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전통적인 미디어 조직이 광고주의 자동차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다루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광고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자동차 기업은 가장 큰 광고주는 아니더라도 큰 광고주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테슬라는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미디어를 위한] 무료 게임입니다. (언론사에서 테슬라를 언급하는 것은 무료라는 의미) 반면에 General Motors(GM) 광고 바로 옆에 GM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게재하면 GM의 마케팅 임원이 전화를 걸어 '음, 왜 그랬어요?'라고 말하는 것으로 압박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일부 의역, 하단 링크를 통해 원본 확인 가능)

 

Sawyer Merritt의 트위터 링크 : 일론 머스크의 발언 영상 확인

 

 

광고를 해야하는 이유가 판매 활성화의 목적보다, 언론의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서라고 하는 것은 다소 불쾌감을 일으킵니다. 이는 언론사의 갑질의 모습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결국 다 마찬가지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3. 2020년 미국 자동차 산업 디지털 광고비용 액수

Teslarati에 따르면 2020년 미국 자동차 산업에서 디지털 광고에 120억 달러 이상 발생했다고 합니다.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15조 원인데요. 정말 천문학적인 광고비가 지출되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비는 전혀 지출되지 않고 있으며, 그 금액은 연구 개발에 재투자되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면, 현재까지는 일론 머스크의 SNS 활동 만으로도 충분한 홍보 효과가 있었고, 공급보다 수요가 높은 현재는 광고는 시급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다만, 주주의 입장에서 미디어 언론의 공격으로 주가가 흔들리는 것은 꽤 부담이 되는 부분인 만큼, 아주 적은 광고라도 의뢰해서 언론사의 입을 막는 것도 한편으로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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