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위에 좋은 운동과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 위경련과 위염 경험담

by Be Man 2022. 9. 18.
반응형

현대인의 대표적인 질병은 속 쓰림과 위염 등이 있습니다.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 업무, 대인관계 등에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데요. 위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저 역시 위염으로 인해 상당기간 고생을 했던 경험이 있으나 지금은 호전된 상황입니다. 저의 경험담까지 함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목차

1. 만병의 원인 스트레스

2. 위경련을 동반한 위염 : 경험담

3.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운동과 음식

 

 

1. 만병의 원인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대부분의 병에 원인이 됩니다. 직장인들은 과도한 업무량, 직장 상사 스트레스, 거래처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자영업자 등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마찬가지로 매출 압박 등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러한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위 건강에도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극도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며 쓰러지기도 하는데요.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위경련을 동반한 위염 : 경험담

작년 3월 경에 저는 위경련을 동반한 위염으로 인해 장기간 고생을 했습니다. 평소에 커피를 좋아합니다. 출근할 때 매일 커피를 사들고 가는 것이 일상이었는데요. 빈 속에 커피를 지속적으로 마시다 보니 점차 위가 아파오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살면서 위염 등을 겪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위 건강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고 살았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위경련으로 인해 쓰러졌습니다.

 

위가-쓰려-보이는-남자-상체-이미지
위가 아파 보이는 이미지

 

당시에는 한창 코로나가 활발한 무렵이라 온몸으로 퍼지는 통증이 위에서 발생한 것인지도 몰랐습니다. 혹시나, 코로나라는 생각이 들었고, 검사를 받지 않았는데 추후 코로나 확진이 되면 사회적으로 매장을 당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정말 아파 죽겠는데 씻고, 코로나 선별 검사소로 향했던 날이 떠오릅니다. 제대로 서지도 못하는 제 모습을 보며 주변 사람들은 "쟤는 무조건 확진이다"라고 생각했을 것 같습니다. 빠르게 검사를 받고 집에 와서 24시간 정신을 못 차리고 누워만 있었습니다. 

 

다음 날에는 통증이 좀 가라앉았고, 주로 위에서만 통증이 올라오길래 그제야 이것이 위경련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후, 병원에 가서 수면 내시경 등을 받으며 위 검사를 했었는데요. 위에 염증이 꽉 차서 빨갛게 변해버린 위 사진을 보았습니다. 이후 3개월 이상 약을 처방받아먹으면서 관리를 했지만,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3.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운동과 음식

몇 개월이 지나도록 위쪽을 긁는 듯한 통증이 계속됐는데요. 저는 그때 가볍게 운동을 하자며, 집 근처의 산책로를 하루에 1시간씩 걸었습니다. 이때 저는 걷는 운동 효과를 실감했는데요. 1~2주일 정도 산책을 하면서 위 건강이 빠르게 좋아지는 것이었습니다. 혹시나 저처럼 위염으로 고생하신다면, 꾸준한 걷기 운동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양배추-이미지
위에 좋은 양배추

 

위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도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양배추가 효과가 좋습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라는 낯선 영양분이 있는데, 이것이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황, 염소 성분은 소화 불량과 메스꺼움에 효과가 좋습니다. 평소에 양배추즙을 드셔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실도 위에 좋다고는 하는데, 속이 불편할 때 매실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으나, 위염에 도움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안 먹는 것보다는 먹는 것이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은 하지만, 개인적으로 큰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위에 좋은 요구르트 등이 있는데요. 의사 선생님에게 물어봤을 때에는 크게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위염 경험담과 위염에 좋은 운동과 음식을 알아봤는데요. 증세가 나타나고 나서 관리하기보다는 평소에도 식습관 조절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