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택 청약제도 점수 계산방법 모의계산 총정리

by Be Man 2022. 12. 19.
반응형

대한민국에서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한 방법인 청약제도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최근 들어 집값이 떨어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회초년생 등 자산형성시기가 상대적으로 짧은 사람에게는 내 집 마련은 여전히 어렵습니다. 특히, 수도권의 경우에는 임금인상폭보다 집값 상승폭이 더 크기 때문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내 집 마련은 하늘의 별따기 수준입니다. 이럴 때에는 청약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내 집 마련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목차

1. 주택 청약제도 개요

2. 주택 청약제도 점수 계산방법

3. 주택 청약제도 점수 간편 계산

 

 

1. 주택 청약제도 개요

주택 청약제도는 거주할 주택(주로 아파트)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제도라고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택 청약제도를 활용한다면 신축건물을 시세보다 저렴하게 입주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약제도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에 가입하고, 일정한 기준만 갖추면 참여할 수 있습니다. 20세 이후 성인이 된 이후에는 청약통장을 가입해놓는 것이 중요한데, 청약 점수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에서 가입기간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공택지 및 일부 지역의 민간택지에서 공급하는 주택은 분양가 상한제를 적용하고 있는데, 분양가를 택지비 + 건축비 이하로 제한하기 때문에 시세보다 저렴해집니다. 청약제도를 통한다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주택도 도전할 수 있습니다.

 

분양대금-납부방식
분양대금 납부방식

 

분양대금을 납부하는 방식에서도 청약제도의 이점이 존재합니다. 기존주택을 매매하는 경우에는 계약금과 잔금을 짧은 시기에 지급을 해야 합니다. 2~3개월 이내에 큰돈을 융통해서 움직이는 것은 상당한 부담감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청약제도 중도금 납부기간은 약 3년입니다. 3년 동안 분할로 잔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2. 주택 청약제도 점수 계산방법

 

 

주택 청약제도 선발방식은 추첨제가점제가 있습니다. 추첨제는 입주자격을 갖춘 사람들 중에서 추첨을 통해 선발하는 방식이고, 가점제는 가점항목별 점수를 산정해서 선발하는 방식입니다. 추첨제와 가점제를 병행해서 선발하기도 하는데, 청약 점수는 가점제에서 점수를 산정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청약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첫 번째는 무주택기간이고, 두 번째는 청약통장 보유기간이며, 세 번째는 부양가족수를 기준으로 청약 점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 조건 모두 최대 조건에 해당한다면 84점이 됩니다.

 

무주택기간

무주택기간은 최대 32점 만점입니다. 무주택기간 1년 이내는 2점이고, 1년씩 쌓일 때마다 2점씩 추가됩니다. 최대 기간은 15년인데, 15년 미만의 경우에는 30점이고, 15년 이상은 32점으로 계산됩니다. 다만, 무주택기간을 산정할 때에는 최소연령이 있습니다. 만 30세가 기준이며, 만 30세가 1년 차가 되는 것입니다. 만 30세 이전에 결혼을 한 경우에는 혼인신고일을 기준으로 무주택기간이 계산됩니다. 무주택기간 산정 기간 내에 주택을 소유한 이력이 있다면, 주택을 처분하고 무주택이 된 날로부터 기간이 산정되니 이점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1. 만 32세 미혼 무주택자 : 청약점수 6점
2. 만 28세 결혼 후 만 32세인 무주택자 : 청약점수 10점
3. 만 32세 6월 30일에 무주택자가 되고 나서 만 33세 6월 1일인 경우 : 청약점수 4점

 

청약통장 보유기간

 

청약통장을 보유한 기간에 따라서 청약점수가 산정됩니다. 청약통장 가입일이 6개월 미만일 경우 1점, 6개월 이상~1년 미만 2점이며, 이후 1년이 추가될 때마다 1점씩 산정됩니다. 최대 15년 이상은 17점이 됩니다.

 

예시
1. 청약통장 가입기간 5개월 : 1점
2. 청약통장 가입기간 9개월 : 2점
3. 청약통장 가입기간 10년 : 12점
4. 청약통장 가입기간 20년 : 17점

 

부양가족수

부양가족수에 따라서 청약점수가 산정됩니다. 1인 가구일 경우 5점이고, 한 명씩 추가될 때마다 5점씩 계산하는데 최대 6명까지 점수에 반영됩니다. 6명일 경우 35점입니다. 단, 청약 신청자가 세대주여야 하고, 직계존비속 부모님, 조부모님, 배우자, 자녀, 손자 등이 함께 살면서 세대원에 함께 등재되어야 합니다. 다만, 다소 복잡한 기준이 있어서 잘 살펴보아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본인 기준을 잘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약제도-부양가족수-세부기준
청약제도 부양가족수 세부기준

 

청약제도 세부기준을 살펴보면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에 대한 개념이 다소 어렵습니다.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꼼꼼하게 잘 읽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주택 청약제도 점수 간편 계산

청약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세 가지 조건을 각각 계산하는 것은 어렵지는 않지만, 계산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모의 계산기를 통해 계산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청약점수를 계산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남겨드릴 테니, 현재 점수를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청약 홈 청약점수 계산 사이트(새창 바로가기)에서 세 가지 조건을 각각 마우스로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우선, 세대 구성원이 단독일 경우에는 점수가 많이 떨어집니다. 청약은 가족 구성원이 많을수록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구조인데, 싱글이신 분들은 다소 아쉬울 것 같습니다. 무주택자가 청약제도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청약통장을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 구성원은 나중에 결혼 등을 통해서 늘릴 수 있기 때문에 충분히 만회할 수 있지만, 청약통장 보유기간은 절대적인 시간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